본문 바로가기

자격증/SQLP

[SQLP] 2012년 4월 14일 시험 후기

나만의 SQLP 시험 정리


시험 일자: 2012년 4월 14일

시험 시작 시간: 1:00 PM

시험 수행 시간: 3시간

시험 종료 시간: 4:00 PM

시험 문제 갯수: 총 72 문제(객관식 = 60 문제, 단답식 주관식 = 10 문제, 실기 문제 = 2 문제)

결과: 아직.. 안 나옴. 

발표일: 2012년 5월 14일


시험 문제에 대한 나의 짧은 리뷰 


* 참고로 아직 합격 여부 결과는 나오지 않은 상태. 이 글을 볼 누군가를 위해 알립니다. 

* 참고로 불합격 되었습니다. 이글을 볼 누군가를 위해 알립니다.

   아래의 글은 모두 거짓일 수 있습니다. ㅜㅜ


1. 모델링 

   이론적인 내용이니 잘 이해하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풀 것 같다. 참고로 나는 DAP 실전 문제집을 풀어봤는데, 그게 훨 난이도가 높게 느껴졌다. 개념 부분은 반드시 파악을 하여야 하는 부분이니 꼼꼼히 공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가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 더 좋은 공부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2. SQL 기본  및 심화 과정 (인가?)

   * 주어진 SQL의 결과가 무엇일까? 

   * 주어진 SQL을 성능 좋게 고쳐라. 

   * 주관식 10문제 포함

   뭐 SQLP 니까 당연히 가장 많이 언급되어야 하는 부분이지 싶다. 풀고 나니 그렇게 느껴지더라. SQLP 니까 SQL 쿼리 작성이나 결과 예상 성능 튜닝에 대한 문제가 많이 나오는게 당연하다는 것. 내가 가장 헷갈렸던 부분은 집계함수, 그루핑 함수, 그리고, NULL 처리 부분이다. 그리고 시간이 꽤 걸린다는 것.

   보나마나 가장 중요한 건, QUERY를 많이 실행해보고, 많은 경우를 경험해 보는 것. 그리고, INDEX의 수행 원리와 실행계획 수행원리를 SQLP 책이나 오라클 성능 고도화 책을 통해서 많이 공부해 볼 것. 이 부분에서 하나하나 배우고 느끼고, 가장 보람을 느끼는 부분이었다. 그리고, 하나하나 알아 놓으면서 달라지는 것은 실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케이스가 보이기 시작하고, 또 적용해 가면서 느끼는 보람 역시 SQLP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느낄수 있는 장점 중에 한가지가 아닐까 싶다. 주관식 문제도 객관식과 별반 다르지 않았는데, 나의 주관식 문제는 SQL의 결과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 몇개, 그리고, ORACLE과 SQL SERVER에 따른 SQL 문법 질문, DATABASE 구조에 대한 질문 등이 있었다. 


3. 실기 문제

    * 1. 다음 SQL을 INDEX 구조 변경 없이 성능을 최적화 시켜라.

    * 2. 다음 SQL을 INDEX 구조 변경하고 싶으면 하면서, 성능을 최적화 시켜라. 

    사실 대충의 문제는 기억이 나나, 이 시험의 최대 장점인 문제가 오픈되지 않는다. 응시자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시험으로 만든다의 취지에 따라 적지는 않겠다. (지금은 기억나지만, 몇일 후면 까먹겠지.) 나의 경우는 책에 나온 성능 향상을 위한 방법을 공부한대로 아는대로 적었던거 같다. 

    1. 한번 읽은 데이터로 ALL I WANT TO GET 을 추출한다. 

    2. 테이블 ACCESS 최소화 

    3. INDEX 스캔도 최소화 등등


4. 나의 글

 나는 시험을 보기 전에 시험 시간 3시간이 매우 짧게 느껴질거라는 말을 몇번 들어서, 시간 안배를 철저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객관식은 1분에 1문제씩 풀어 보고 모르면 체크하고 예상 답을 찝고 넘어가고, 실기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 있도록 70문제는 1시간 30분안에 모두 풀자는 계획을 가졌다. 결과적으로는 생각보다 내 예상대로 잘 안배가 되었고, 마지막에 실기 답안지를 교환하여 전 쿼리를 다 다시 적은것을 제외하고는 시간이 부족하여 못 풀었던 문제는 없었다. 실기 풀고 전체 검토 하니 객관식 답이 다르게 보이는게 엄청 많긴 했지만. ㅋㅋㅋ

 그리고 난생 처음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웹 카페에 가입하고 스터디를 신청해서 좋은 분들과 함께 공부도 했다. 그것 역시 좋은 경험이었다. 스터디라는 모임도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많이 알게 해주고, 의무적으로 꾸준히 공부를 하게 해줌으로써 많은 도움을 받았지 않았나 싶다. 

 

 많이 알고, 많이 느끼고, 많이 경험하자. 우리가 원하는 건 현재 공인 자격증도 아닌 이 SQLP 자격증이 아니라, 우리가 이 자격증 공부를 토대로, 기반으로, 기초로 하여 내가 더 잘 할 수 있는것, 내가 더 잘 하고 싶은 것, 내가 나를 더~욱 가치있게 사용할 수 있는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 길로 향해가는 것이 아닐까 싶다.


SQLP 네이버 카페 URL: http://cafe.naver.com/sqlpd.cafe

 

 * 참고로 시험을 보는 전체 인원이 같은 문제지를 받는 건 아닌가 보다. 다른 후기를 보니 내가 받은 문제랑은 좀 다른 문제들도 있더라. 아니면.... 내가... 문제를 잘 못 봤던지.. ㅠㅠ



** 나의 결과 [2012.05.10]


* 불합격.. 두둥.. 

 실기가 어렵대서 실기는 잘 본거 같길래 잘 붙었구나 했다. 허나.... 이게 무슨일인가.. 필기에서 점수를 다까먹어서 떨어질 수가 있나 ....  이런 개 ...  매우 실망. 

 

 이렇다. 생각보다 쉬운것 같으나, 필기 시험 한 문제 한문제가 다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풀어야 합격할 듯하다. 

 아무래도 난 기본 이론적인 부분이 정리가 잘 안된 것으로 보인다.